1. 줄거리
주기적으로 미시마 가문에서 엄청난 보상을 걸고 철권 토너먼트(격투 대회)를 개최하며 참가자들을 모아 싸우는 내용,
주로 미시마 가문에서 운영하고 있는 거대 그룹의 총수자리나 또는 상금을 걸고 싸우는 내용입니다.
2. 주요 컨텐츠
온라인
빠른대전, 등급전, 플매 (사설 방 개설 후, 지인 또는 모르는 사람과 대전) , 연습모드
오프라인
스토리 모드, 트레져 배틀(치장 아이템 흭득)
3. 게임요소
철권은 쉽게 아케이드 게임으로 인식되서 오락실에서 동전을 넣고 하는 게임으로 인식이 많지만, 스팀에 이식되어있고, 컨트롤러 설정을 통해서 키보드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각 캐릭터의 간단한 기술을 시연해보고 게임 스토리 진행을 할 수 있는 스토리 모드
또 기술과 콤보, 기본기를 연습할 수 있는 프랙티스(연습) 모드
온라인 상에서 다른 사람들과 실력을 경쟁해볼 수 있는 온라인 모드가 있습니다.
프랙티스 모드에서는 캐릭터를 지정해 캐릭터의 기술이나 콤보를 연습할 수 있고, 또 특정 캐릭터를 고르고 메뉴에서 커맨드 목록을 확인해 어떤 기술이 있는지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모드에서는 세션 검색 (플매) 플레이, 또는 온라인 빠른 대전, 등급전 (랭크 매치) 등등이 있습니다.
빠른 대전은 등급전과 관계없이 사람을 상대로 연습하기 위해 자주 합니다.
랭크 게임은 온라인에서 비슷한 계급의 유저를 찾아 매칭시켜주고 랭크 포인트를 모아 승급할 수 있게 되있습니다.
특정 랭크 (파랑단) 이하 에서는 같은 단의 사람끼리 매칭됬을 때는 이긴 사람이 1900점을 얻고, 진 사람이 1700점을
잃습니다. 특정 랭크 (파랑단) 이상에서는 이겨도 져도 같은 점수 ( 1900점 )를 잃습니다.
3-1. 철권의 문제점
컨트롤러 각자의 장단점 차이 (콘솔 컨트롤러, 스틱, 키보드) = 선택의 문제
고인물들이 많다 = 오랜 시간 아케이드에 있다가 PC로 넘어온지 상대적 얼마 안되어 어쩔수 없다. 시간이 해결하는 문제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 유저(핵유저) 제제 없음 = 서버 유지 보수 인력이 없음, 제작사의 문제
프레임 데이터를 DLC로 등록해 돈을 주고 구매해야함 = 아케이드 시절에 동전넣고 기술 하나하나씩 눌러보던 시절에
비하면 많이 발전했지만, 아직 개선해야 할 문제
4. 팁
방향입력
철권을 시작하고 콤보와 여러 기술을 배우기 위해 유튜브를 키면 커맨드 표기를 6n23rp 등으로 표기하는데, 철권이 아케이드 시절부터 있었던 게임이라 스틱 방향과 버튼 약자 표기로 표시하는게 대부분입니다.
대략 이런 모양인데, 철권 키보드 유저분들은 키패드 방향으로 인식하시면 편합니다.
중립은 N으로 표기하며, 커맨드 입력이 없는 순간을 중립으로 인식합니다.
키보드는 키를 다 떼면 되고, 스틱은 스틱을 놓아서 가운데 위치시키거나 의도적으로 중립위치에 둡니다.
공격입력
LP RP AP 왼손 오른손 양손
LK RK AK 왼발 오른발 양발
키보드는 기존 스틱과 다르게 양손과 양발버튼, 레이지아츠(필살기) 버튼, 잡기 버튼, 특수기 버튼 등등이 설정가능하므로
스틱에 비교해서는 공격커맨드 입력이 편리합니다. (버튼이 많은 스틱은 따로 지정하기도 함)
공격 판정
상단
히트 상황 : 상대가 이동중, 상대가 기술 쓰다가 먼저 맞음
회피 상황 : 상대가 상단회피가 있는 기술을 사용, 앉아서 가드 , 거리 안맞음, 횡신 회피
가드 상황 : 막혔을 때 평균적으로 손해 딜레이가 가장 적음, 상대가 앉아서 회피 후 확정타(딜캐)를 노리면 위험함
중단
히트 상황 : 상대가 이동중, 상대가 기술 쓰다가 먼저 맞음, 상대가 앉음
회피 상황 : 점프 기술 중 중단 회피가 있는 사기기술 사용, 거리 안맞음, 횡신 회피
가드 상황 : 막혔을 때 평균적으로 손해가 어느정도 있음, 약한 확정타를 맞는 경우가 많음
하단
히트 상황 : 상대가 이동중, 상대가 기술 쓰다가 먼저 맞음, 상대가 선 자세
회피 상황 : 컷킥 등 점프 기술을 사용해 하단 회피, 거리 안맞음, 횡신 회피
가드 상황 : 막혔을 때 평균적으로 손해가 가장 큼, 상황이 불리해짐, 심한 경우 쎈 콤보를 맞게됨
흘리기(왼쪽기준 3입력)가 됬을 때는 막혀도 손해가 적은 하단기술(짠발 등)을 썼더라도 약한 콤보를 맞게됨
가드
중립가드 (N)
기본적으로 입력이 없는 상태면 자동으로 가드가 됩니다. 가드백이 짧습니다.
상단 기술, 중단 기술을 방어합니다. 하단 기술은 막지 못합니다.
4 가드 (4 유지)
플레이어블 캐릭터 왼쪽 기준 4가드이며 (오른쪽은 6가드), 뒤로 땡긴다고 많이 표현합니다. 가드백이 큽니다.
중립가드로 못막는 기술들을 막고, 위와 동일하게 상단, 중단 기술을 방어하고, 하단 기술은 못막습니다.
2 가드 (2 유지)
양쪽 상관없이 하단을 가드합니다. 앉은 자세가 됩니다.
상단 기술은 회피, 하단 기술은 방어, 중단 기술은 못막습니다.
1 가드 (1 유지)
플레이어블 캐릭터 왼쪽 기준 1가드이며 (오른쪽은 3가드),
2가드로 못막는 하단 기술을 막고, 위와 동일하게 상단 회피, 하단 방어, 중단 기술은 못막습니다.
5. 한줄평
긍정
짧은 대전 시간으로 킬링타임에 아주 좋은 게임, 랭크매치로 꾸준히 랭크를 올리는 재미가 있음
부정
인성질 하는 유저가 많음 (친추 욕박기, 시체까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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